임신성 당뇨 원인, 증상, 검사 알아보자!
임신성 당뇨란 혈당이 정상 수치이던 여성이 임신 후 호르몬의 영향으로 커다란 생리학적 변화로 인해 생기는 당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한 여성이라면 임신전 당뇨병 유무와 상관없이 주기적으로 병원에서 검사를 꼭 받아야 하는 질병입니다.
임신성 당뇨의 원인
사실 임신성 당뇨의 정확한 원인 밝혀 지지 않았습니다. 임신이란 인간이 겪을수 있는 가장 커다란 호르몬 변화이기 때문에 특정 물질을 특정하기 어려운 이유죠.
하지만 난포호르몬,태반락토젠,황체호르몬 등등으로 이루어진 태반 호르몬이 당뇨의 원인이 되는 인슐린의 활성을 막고, 태반 인슐린를 분해하는 효소를 작용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는것으로 학계는 보고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의 증상
임신성 당뇨는 증상이 특별히 없는게 특징인데요, 특히 임신을 한 여성은 이미 호르몬의 영향으로 많은 몸의 변화를 체감중이기 때문에 증상이 있더라도 임신으로 인한 변화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임신성 고혈압을 유발하기도 하며, 심한 피로감을 증상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 검사 방법
임신성 당뇨병은 당부하 검사로 진단합니다. 임신성 당뇨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임산부와 적은 임산부의 검사 방법이 다른데요. 가능성이 높은 쪽이라면 산전 관리와 함께 당부하 검사를 진행하게 되고,적은 쪽이라면 24~28주에 50g 경구 당부하 검사를 합니다.
임신성 당뇨 치료 방법
임신성 당뇨의 치료 방법은 일방 당뇨 환자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적절한 식이요법과, 가벼운 운동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하고 일반 당뇨 환자들과 다르게 경구 혈당 강하제를 먹지 못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임신성 당뇨 꼭 치료 해야 하는 이유
정상 혈당의 수치는 일반 당뇨환자와 같지만 현실적으로 운동을 하기가 힘들고, 신생아의 상태를 자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더 압박이 있을수 있습니다.
혈당을 잘 관리 하지 않으시면 분만 예정일 4~8주 전, 태아 사망 빈도에 영향이 있는것으로 의견이 모이고 있스빈다. 또한 아이에게 저혈당증, 고빌리루 빈혈증, 적혈구 과다증, 호흡곤란 , 저칼슘 혈증 의 병이 생일 위험이 생기니 힘들어도 꼭 혈당 조절에 힘써 산모와 아이 모두 건강하길 바라겠습니다.
QnA
Q. 정상 혈당 수치는 어느정도가 좋은건가요?
A. 정상 혈당 수치는 검사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 글을 통해 여러 검사 방법에 따른 정상 혈당 수치를 확인하세요.
Q. 운동이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근육과 당뇨병에는 큰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 내에서 한 신뢰도 높은 연구 결과가 있으니 다음글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